본문 바로가기
쓸모있는 글/Daily Life (일상다반사)

나만 안하는 주식: 나도 한번 사보자 (주식 처음으로 사기)

by 한국 카우보이연구소 2020. 8. 11.

요즘 들어 코스피가 엄청나게 오른다.

 

 

거침없는 韓 증시…올 상승률 세계 최고 수준

거침없는 韓 증시…올 상승률 세계 최고 수준, 코스닥 26.5% 올라 주요국 중 1위 코스피 상승률도 美·獨·日 등 앞서

www.hankyung.com

코스피가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 주식인 것 같다. 뭐가 계속 오르면 돈을 투자해야 하지 않겠나? 그래서 요즘엔 주식을 사는 시대인가? 하고 생각했다.

 

현재까지, 한국은행은 미국 은행의 낮은 금리 때문에 금리를 계속 낮게 책정하는데, 이 금리가 낮은 탓에 엄청나게 많은 돈이 시중에 풀렸는데 현재까지는 거의 다 부동산 버블을 생성했다. 근데 부동산이 규제받는 시점인 지금은 주식인가?

하는 생각으로 단 한 번도 해보지 못한 주식 거래를 오늘 한 번 해보려 합니다.

 

저는 참고로 주식은 진짜 아무것도 모르는 완전 초보입니다... 애초에 그저 많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주식하지 마라.. 주식하면 집안 망한다.. 만 보고 지금까지 주식하면 피했습니다. 근데, 요즘 시대에는 또 돈을 그냥 두면 썩히는 것 같은 기분이 들더라고요. 게다가 부동산이 엄청나게 올라갑니다. 천장을 이미 몇 번을 뚫은 것 같은데. 이래서, '아, 돈이 돈을 낳는 세상이구나'라는 신념으로 '나도 이제 주식이다'라는 생각으로 해보렵니다. (솔직히 부동산 욕심나는데 돈이 없어요)

 

그래서 주식이 간단히 무엇인지부터 알아야겠습니다.

 

주식은, 간단하게, 증서입니다. 내가 자본을 투자했다는 증서. 10만 원 주식을 샀으면, 10만 원 투자와 비슷한 개념이며, 그리고 10만 원만큼의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것. 일단 이 정도만 알면 될 것 같습니다.

 

그냥 바로 주식 구매를 해보겠습니다. 어떻게 하나? 

 

우선 증권사를 선택하면 됩니다. 애플 앱스토어 검색해보니, 삼성증권, KB증권, 신한금융투자, 키움증권 등 굉장히 많은 증권사가 있습니다. 이 중에 하나를 선택하면 되는데, 저는 신한 계좌가 있었던 적이 있어서 신한 금융투자를 통해 주식을 매수했습니다.

 

주식 계좌 개설을 직접 지점 가셔서 해도 되는데 귀찮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으로 하겠습니다.

 

이렇게 증권사의 앱을 깔면 (저는 신한금융투자), 열어서 주식계좌 개설을 눌렀습니다.

 

밑에 사진을 보시듯이 준비물은,

  • 신분증
  • 본인 명의 계좌번호
  • 본인 명의 휴대폰 or 공인인증서

입니다.

 

스크린샷

그리고 계좌 개설 절차입니다.

  1. 본인 확인, 제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하고, 신분증 사진 찍고,
  2. 약관 동의 체크
  3. 제 계좌 비밀번호 생성
  4. 계좌인증, 영상통화 인증 등 추가 인증 (2차 인증/ 보안)
  5. 완료했습니다.

스크린 샷!

솔직히 생각보다 너무 쉬워서 왜 지금까지 안 했지라는 궁금증만 생겼습니다. 어쨌든, 앱 들어가서, 주식주문 들어가서 주식 종목 검색해서 원하는 것 찾고, '매수' (구매)에서 원하는 주문 수량 주), 그리고 매수금액, 사고 싶은 가격 넣으면 끝입니다.

이렇게 쉬울 줄이야... 

 

스크린샷

그래서 저는 이렇게 구매를 하였습니다. 삼성전자와 한국전력.

 

그저 한국전력과 삼성전자가 흥하길 빌 뿐입니다.

 

흥해라~

 

다음에는, 주식하면서 알게 된 정보 생기면 오겠습니다.

 

지금까지 주식 완전 입문이 사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