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 글/Health (건강)

코로나19, 비타민 D로 예방하자 (확진자 80%는 비타민 D 결핍)

by 카우보이연구소 2020. 12. 21.

 

"비타민 D가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는 88가지 질병 또는 건강 문제들"

 

위 제목의 글을 인터넷을 뒤지다가 보게 되었습니다. 비타민 D는 정말 만병통치약에 가깝더라고요. 당뇨병, 비만, 생리통, 결핵, 전립선암 등 정말 다양한 질병과 건강 문제들에 효과를 실제로 보인 연구 결과들이 있었습니다. 심지어 허리 통증 개선까지 적혀있었습니다. 

 

그런데, 코로나-19 시국을 맞이한 우리는 웬만하면 야외 활동을 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최대한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하고 있죠. 많은 큰 회사들은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많이 알다시피, 비타민 D 같은 경우는 자외선에 우리 피부가 노출이 되어야지 신체에서 합성이 가능합니다. 이 이야기는 즉슨, 많은 사람들의 비타민 D 수치가 낮을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또 코로나입니다. 코로나19는 우리를 못 나가게 해서 비타민 D를 못 만들어내는 것인데, 비타민 D가 없는 사람들이 코로나 19에 걸리면 더 심각한 증상을 보였습니다.

 

그래서, 오늘 글에서 여러분들에게 코로나 시국에 있어 비타민 D 보충제의 복용을 추천하는 의미로써, 코로나19와 비타민 D에 관한 연구부터 몇 개 살펴보려고 합니다. (약팔이아닙니다)

 

고용량의 비타민 D로 한 명도 죽지 않다

저번 글에도 적었지만, 76 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고용량 비타민 D의 사용으로 코로나로 병원에 입원할 경우, ICU(중환자 병실) 치료 (97%) 및 사망 (100 %) 위험을 크게 줄였습니다. 고용량 비타민 D로 초반부터 치료하던 환자들은 50명 중 단 한 명만 ICU 중환자 병실에 들어가고, 남은 비타민 D를 복용하지 않은 26명 중 13명이 중환자 병실에 들어갔으며, 13명 중 2명은 돌아가셨습니다.

확진자 가운데 80%는 비타민 D 결핍이었다

스페인 연구에 따르면, 216명을 살펴본 결과, 82.2%의 사람들이 비타민 D 결핍(<20ng/ml)이었습니다. 

 

비타민 D 결핍인 사람은 코로나 확진율이 거의 두 배였다

올해 9월에 발표된 Uchiago Medicine 환자 489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D 결핍 (<20ng/ml)을 겪고 있던 환자들의 경우, 충분한 비타민 D가 있었던 환자에 비해 코로나 검사에서 양성을 받을 확률이 1.77배 확률로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른 논문에서는 비타민 D의 체내 수치가 높을수록, 코로나 확진 가능성이 떨어진다고 결론을 낸 연구결과도 있었습니다. 미국 50개 주, 190,000명 이상의 미국인의 혈액 샘플을 조사한 결과, 비타민 D 수치가 부족한 사람들은 혈액 내 적절한 수치의 비타민 D를 가진 사람들에 비해 코로나 19 양성률이 54% 더 높았습니다.


이렇게 각종 연구 결과들이 비타민 D와 코로나 19의 상관관계를 입증하지는 못하지만, 어느 정도 연관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거의 다 한 목소리로, 비타민 D가 일부 효과를 보인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죠.

 

하지만, 한국인들의 비타민 D 수치는 생각보다 낮습니다. 보통 위 연구 결과들에서 기준으로 한 20ng/ml를 기준으로 하면, 비타민 D 부족 비율이 남성 47.3%, 여성 64.5%으로 상당히 비타민 D 결핍인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햇빛

그래서, 코로나로 인해 야외 활동이 적은 데에다, 겨울이라 옷을 더 입어 햇빛과의 접촉이 덜할 텐데, 개인적으로 나를 위해서 그렇게 비싸지 않은 비타민 D 보충제로 복용하시라고 추천드리고 싶어서 적었습니다.

 

물론, 비타민 D가 코로나의 치료제는 아닙니다. 효과가 완전히 증명된 것도 아닙니다. 코로나 19에 효과가 없을 수도 있지만 (있을 확률이 높지만), 비타민 D는 충분히 건강에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위에서도 적었듯이, 88가지입니다. 생리통, 전립선암, 결핵, 비만 등 별의별 질병 또는 건강 문제에 확실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그래서, 요즘 같이 안 나가고, 추워서 옷을 껴입는 겨울에 비타민 D 보충제를 먹는 것이 어떨까 하고 적어봅니다.

 

하지만, 한 가지 경고하는 점은, 막 드시지는 말라는 것입니다. 내가 야외 활동도 충분하고, 햇빛을 충분히 쬔다고 생각하신다면, 굳이 비타민 D를 추가로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과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햇빛과 음식으로 비타민 D를 과복용할 경우는 거의 없으며, 비타민 D 보충제 섭취 방법에 따라서 잘 드시면 문제는 거의 없을 것이라고 봅니다.

 

다들 코로나 19로 힘든데 비타민 D로 건강 잘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Health (건강)] - 비타민 D 보충제 섭취가 암 발생확률을 낮춰준다 [최대 6.1년동안 25871명 연구]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우보이연구소였습니다!

※ 공감과 댓글은 사랑입니다.

만약, 질환이 있으신 경우, 제일 좋은 방법은 의사와의 상담입니다. 

 

 

댓글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