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폐타이어를 재생타이어로 재활용하는데, 안전할까?

by 한국 카우보이연구소 2021. 1. 24.

현대인의 필수품, 차

아무리 차가 비싸고 좋아도, 차는 매일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일정 시기마다 교체해야 하는 소모품도 굉장히 많으며, 돈도 많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비싼 차를 차가 비싸서 안 사는 것이 아니라, 관리 비용 때문에 안 사는 경우도 많죠.

 

오늘은 그런 소모품들 중에서 타이어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잘 관리를 안 했다가는 아주 큰 사고로 굉장히 쉽게 이어질 수 있는 자동차의 발이라고 할 수 있죠.

 

자동차가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변하고 있음에 따라, 많은 부품들이 안 쓰이며 차들이 많은 변화를 겪고 있지만, 타이어만큼은 변함없이 미래에도 있을 것입니다. 위에도 적었듯이, 타이어는 자동차의 발이니까요.

포르쉐와 테슬라

그렇다면, 이는 폐타이어가 계속 생긴다는 말과 같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자동차 등록대수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2010년 1800만 대의 자동차에서, 2019년에는 약 2368만 대의 자동차가 등록되어있습니다.  차가 늘어나는 추세를 따라, 폐타이어의 발생량도 지속적으로 늘어났습니다. 2014년: 345,311톤, 2015년: 349,891톤, 2016년: 390,411톤, 2017년: 393,550톤으로 계속 증가하였죠. (대한타이어산업협회)

이렇게 점점 많아지고 있는 폐타이어를 재활용 할 수 있는 방안들 중 하나는, 재생타이어입니다. 하지만, 폐타이어를 다시 사용 가능한 타이어인 재생타이어로 만든다는데, 과연 안전할까요?

 

그래서, 오늘은 재생타이어의 찬성과 반대측을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찬성: 재생타이어는 환경에도 좋고, 경제에도 좋고, 안전하니 좋다!

㉿ 재생타이어는 환경에 도움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재활용은 환경에 무조건 도움이 됩니다. 우리가 플라스틱이나 종이를 재활용하는 것처럼, 타이어도 똑같이 버리지 않고 재활용을 하는 것입니다. 기존에 땅에 매립되거나 다른 곳에 쓰이는 곳보다는 훨씬 낫겠죠?

 

그리고, 재생타이어를 생산하는 Bandag 에 따르면, 재생타이어를 하나 만드는데 새 일반 타이어보다 에너지를 30% 덜 소모하며, 15 gallons, 약 57L의 기름을 아낀다고 합니다.

 

재생타이어는 경제적입니다.

재생타이어의 가격은 새 타이어보다 훨씬 낮습니다. 기존 새 타이어 가격의 약 30~50% 수준입니다. 

 

재생타이어는 안전합니다.

재생타이어를 만드는 기업들이 말하길, 재생타이어는 생각보다 안전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미 미국 트럭에 교체되는 타이어의 절반 이상이 재생타이어가 쓰입니다.

 

또한, 도로에 지나가다보면 가끔가다 보이는 타이어 조각들 있죠? 많은 분들이 재생타이어에서 나올 거라고 생각하지만, 실은 68%가 새 타이어에서 나온다고 하더라고요!

반대: 재생타이어는 안전하지 않으니 사용할 수 없다!

㉿ 안전성의 문제

재생타이어는 기존 타이어에 다시 표면을 새기는 일입니다. 그런데 이게 과연 안전한 일인가? 100km 넘어가게 달리는 고속도로에서 재생타이어는 버틸 수 있을까?라는 의문점이 생깁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알다시피, 버스에 사용되는 재생타이어가 문제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KBS 뉴스에서는, [현장추적] 재생 타이어 ‘슬쩍 허용’… 버스 안전 ‘비상’, 이라는 제목으로 버스에 사용되는 재생타이어가 터지는 문제점을 조명했습니다. 뉴스에서 고열에 재생타이어가 아주 약한 모습을 보여주었죠.


KBS에서 하나 놓친 점은 버스에 많이 쓰이는 재생타이어는 버스 회사들이 비용절감을 위해서 미인증 재생타이어 등을 활용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물론, 재생타이어 찬성 측의 많은 통계는 미국 기준입니다. 그래서, 각각 찬성과 반대 측의 주장에 부풀린 점이나 틀린 점이 있을 수 있다는 것, 참고하세요.

 

그렇지만, 필자의 결론은, 환경적이나 경제적인 측면에서 재생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그리고, 안전성 같은 문제는 타이어를 자주 바꾸고 검사만 잘해도 재생타이어는 문제가 없다는 것이 많은 해외 매체들의 의견입니다.

 

그런데, 나라면 모르겠지만, 내 가족이 타는 차에 재생타이어를 사용한다... 이건 쉽게 결정 할 것은 아닌 것 같네요. 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우보이연구소였습니다!

참고: 대한타이어산업협회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