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 글

넷플릭스로 광고를 안봐서 아끼는 시간은 얼마나 될까?

by 한국 카우보이연구소 2021. 1. 30.

한국에서의 넷플릭스 구독자 수 상승 중.

코로나19로 인한 전 국민이 집에 어쩔 수 없이 있는 탓에 비대면 여가활동, 즉 드라마 및 영화 등의 영상 시청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OTT는 호황을 맞았습니다.

 

특히 유튜브의 강세가 엄청납니다. 작년 9월 기준 국민의 약 83%, 약 4300만명에 이르는 사람이 유튜브를 사용했으며, 1인당 월평균 약 29.5시간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영화나 드라마를 보려면 우리는 유튜브가 아닌 넷플릭스를 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유튜브와 같이, 넷플릭스의 국내 이용자도 빠른 속도로 많아지고 있습니다. 20년 10월에 넷플릭스가 발표한 숫자를 보면, 우리나라에만 330만 명이 유료 가입자라고 합니다. 넷플릭스 계정이 2명에서 최대 4명까지 되는 것을 감안한다면 최소 660만 명이 넷플릭스를 시청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추천: 퀸스 갬빗, 천재가 약물에 중독되기 더 쉬울까?

 

자, 그럼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넷플릭스를 좋아하는 것일까요? 

물론, 한 계정으로 다수 사용 가능, 1달 무료 이용 혜택 등의 이유가 있겠지만, 제일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넷플릭스는 TV와 다르게 광고 시청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의 의문점은 "넷플릭스로 광고를 안봐서 아끼는 시간은 얼마나 될까?" 되겠습니다.

넷플릭스, 모래시계

미국 연구 자료

Netflix의 부사장 Cindy Holland는 2019년에 Netflix 사용자가 하루에 평균적으로 2 시간 동안 넷플릭스를 시청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미국 통계에 따르면 TV를 보는 한 시간 동안 12에서 18분 정도의 광고가 게재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국인은 하루에 4 시간 씩 TV를 시청한다고 합니다. 거의 하루에 한 시간 이상의 광고가 되겠죠?

 

그래서, TV를 시청하는 사람들이 광고를 보는 시간과 넷플릭스 구독자들이 넷플릭스를 스트리밍하는 시간을 비교해봤습니다. 그랬더니, 넷플릭스 구독자가 매년 219 시간 (9일 이상)의 광고를 덜 보고 있었습니다! 

 

추천: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소셜 딜레마, 너무나도 충격적인 사실. The Social Dilemma

 

한국 카우보이연구소 연구 자료

하지만, 우리나라 국민은 2018년 기준 하루에 2시간 47분동안 TV 시청하였으며, 우리나라 방송사 광고는 프로그램 100분당 15분 송출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TV를 보는 사람은 약 25분 광고를 시청하겠군요. 그럼, 152시간, 약 6.3일 되겠습니다.

 

한국인들 넷플릭스 구독자들은 한국 TV 시청자들보다 평균 6.3일의 광고를 안 볼수 있습니다! (카우보이연구소가 계산함)


필자가 위에 적은 것은 당연히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예를들어, 방송 송출 시간이 프로그램이냐, 공영방송이냐 등에 다를 것입니다. 하지만, 쉬운 계산을 위해 100분당 15분 송출로 했습니다.

 

어쨌거나 결론은, 우리 모두 광고 안 보게 해주는 넷플릭스 애용합시다.

 

추천: 넷플릭스 브리저튼, 괜히 재밌다 [Bridgerton]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우보이연구소였습니다!

참고: 미국 자료, 방통위

댓글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