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 글/Health (건강)

코로나 백신 만든 모더나, HIV 백신 개발 중 (에이즈 백신)

by 한국 카우보이연구소 2021. 2. 9.

코로나 상황 및 백신

코로나19는 우리의 삶을 참으로 많이 변화시켰습니다. 밖에 나가면 사람들이 마스크를 항상 쓰고 다니며, 거래처 미팅이나 학교 수업은 온라인으로 하며, 사람들은 여행을 다니지 않아 공항이 썰렁합니다.

 

무엇보다도, 세계적으로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죽고 있습니다. 가족을 잃은 사람들도 있고, 친구를 잃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저 우리 눈에만 안 보일 뿐이지, 너무나도 이 바이러스는 강력하고 무서운 존재입니다.

 

그래도, 이제 이 바이러스에서 우리의 일상생활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바로 백신 덕분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모더나, 화이자, 얀센 등 많은 제약회사들이 코로나19 백신의 3상을 마치고 선진국들에게 공급을 시작했거나 시작하려고 합니다. 

 

특히 모더나와 화이자는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백신을 만들어내서 임상 실험에 착수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들어본 바로 그 mRNA 기술 덕분이죠.

mRNA 기술이란?

COVID-19 mRNA 백신은 코로나와 같이 생긴 무해한 "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들게 하는 방식으로 면역을 생성합니다.

 

세포에 백신으로 들어간 mRNA가 코로나 같은 무해한! 단백질 조각을 만듭니다. 그러면, 우리의 면역 체계가 이 이상한 단백질 조각으로 판단하고 없애버리죠. 이렇게 훈련을 마치면 이제 비슷한 코로나 바이러스도 우리의 면역 체계가 반응해서 이겨낼 수 있는 것입니다. 

 

이제는 에이즈 백신?

지금까지 HIV 바이러스 가난한 개발도상국 국가에서 주로 감염이 이루어집니다. 많은 사망 사례도 가난한 개발도상국에서 나왔습니다.

 

그런데, HIV 바이러스는 지금까지 계속 변이에 변이를 함에 따라 정말 백신을 만들기가 어려운 바이러스입니다. 그래서, 많은 다국적 제약회사들이 백신 개발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데 가난한 국가 사람들이 주로 걸리니까 돈이 안될 것이라고 보고 HIV 백신을 개발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번 모더나가 혁신적인 mRNA 기술로 코로나19 백신을 만들어서 효과를 입증함에 따라 HIV 바이러스 백신을 개발한다고 합니다. 물론, HIV가 복잡한 바이러스임에 따라 개발 시간은 코로나 백신보다는 오래 걸릴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또한, 지카 바이러스 백신이랑 인플루엔자 백신도 만들어낼 계획이라고 합니다.


모더나가 이제 이 mRNA 기술로 떼돈을 벌 것이라고 예상이 되는데, 우리나라도 이 mRNA 기술을 어서 개발해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리고 어서 백신 접종을 마치고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우보이연구소였습니다.

※ 공감과 댓글은 사랑입니다!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