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 글/Health (건강)

주 4일제로 우리의 허리둘레를 줄이자

by 한국 카우보이연구소 2021. 2. 12.

비만은 현대시대의 질병

예전에는 상류 1%가 아니면 우리는 비만이 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워낙 먹을 것도 없고, 계속 움직이고 농사일을 해야지 근근이 생계를 이어갈 수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최소한 21세기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WHO에 따르면 비만 인구는 6.5억명, 과체중 및 비만인 사람은 19억이 넘습니다. 게다가, 18세가 넘은 성인 가운데 39%가 비만이라고 합니다.

 

전세계에 사람들이 비만이 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우리의 두뇌는 아직도 옛날 음식이 없는 시절로 기억하는데, 현재는 우리 주의에 설탕 및 지방이 넘쳐납니다. 그래서, 우리의 뇌는 이런 풍족한 생활을 깨닫지 못하고 굶어 죽을 수 없으니 우리 주변의 음식을 다 먹어서 지방으로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하려고 하죠.

 

추천:  우리의 뇌는 설탕과 튀김의 위치를 다 파악하고 있다? [네이쳐 / 공간지각능력]

 

문제는 단순히 먹는 것만이 아닙니다. 몸을 쓰던 농사일에서 이제는 컴퓨터를 쓰는 사무직이 되었죠. 그 덕분에 우리의 엉덩이는 책상 앞에서 크게 움직이지 않습니다. 게다가, 코로나로 인해서 나가는 일도 적어졌죠.

 

그래서, 저는 우리의 건강을 위해서 주 4일제를 제안하는 바입니다.

잘록한 허리들

노동시간 단축이 금연과 잘록한 허리를 만들어준다.

작년 12월 논문 하나에 따르면, 주 노동시간을 4시간 줄이니 블루 칼라 노동자들의 흡연율이 19~24% 감소하였습니다.

 

그리고, 똑같이 4시간 줄이니 화이트 칼라 노동자들의 BMI, 체질량지수가 1.7~2.1%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주 4일제를 제안합니다.

우리나라는 일을 너무 많이 합니다. 그렇다고 생산성이 그렇게 높은 것도 아닙니다.

 

다른 선진국들처럼 조금 스트레스를 풀고, 인생을 조금이라도 즐기면서 살면 얼마나 좋을까요?

 

카우보이연구소.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