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Plastic (플라스틱)

매일 사용하는 칫솔은 재활용이 안되나요? [콜게이트 Keep]

by 한국 카우보이연구소 2021. 2. 16.

매일 사용하는 칫솔

우리는 매일 열심히 이빨을 닦습니다. "안 아프다"며 거짓말을 하며 위이잉거리는 드릴을 우리 치아에 들이대는 치과에 가기 싫어서라도 열심히 양치를 해야겠죠. 그리고 아쉽게도, 우리 몸에 상처가 나면 자연스럽게 새 살이 나는 것과 달리 치아는 한 번 잃으면 다시 자라지 않습니다. 

 

그런데 안 쓸수도 없는 것이 치아입니다. 음식을 맛있게 먹고, 소화를 잘 시키려면 열심히 이빨로 씹어줘야 합니다. 그래서 건강한 치아를 위해서 우리는 밥을 먹거나 간식을 먹으면 이빨을 닦습니다. 그렇게 매일 칫솔과 치약을 사용하죠.

 

하지만 문제는, 칫솔과 치약 용기 모두 다 재활용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치과 / 칫솔

칫솔은 왜 재활용이 안되나?

약 1930년대부터 칫솔은 대량생산된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지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편의를 위해, 다양한 디자인을 위해서 다양한 플라스틱이 들어감에 따라 재활용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 치약 용기?

더보기

치약 용기도 마찬가지로 재활용이 불가능합니다. 다양한 플라스틱이 들어가서 재활용이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치약 튜브에 남는 치약 때문에 재활용이 되지 않습니다.

 

추천: [환경/Plastic (플라스틱)] - 자연을 위해서 치약을 씹는 것은 어떨까? [고체 치약]

 

Colgate, 콜게이트.

그래서, 전세계 칫솔의 30%를 판매하는 콜게이트가 친환경적인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제품 이름은, Keep, 기존 칫솔보다 80% 적은 플라스틱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기존 플라스틱 칫솔과 다른 점은, 칫솔 머리 부분만 플라스틱으로 교체가 가능하며, 몸체는 알루미늄으로 평생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진 출처: colgate.com/en-us/keep

 

가격은 당연히 기존 칫솔보다 비쌉니다. 온라인 가격을 살펴보면, 칫솔 머리 두 개랑 알루미늄 칫솔 몸체 하나 들어있는 것이 $11~14 달러 정도입니다. (02.12.21 기준)


고객들의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노는 단순 상술일수도 있겠지만, 플라스틱을 줄이려는 이런 조그만 움직임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우보이연구소였습니다.

댓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