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 글/Health (건강)

녹차의 항암 효과

by 카우보이연구소 2021. 3. 2.

녹차 / 장미차

인류는 예전부터

인간들은 예전부터 차를 꾸준히 마셔왔습니다. 인삼차, 옥수수차, 보리차 등 참으로 많은 차의 종류가 있지요. 또한, 우리들의 문화 속에서 사라진 차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원주민들이 주로 마시던 "Yaupon"이라는 차 종류도 있다고 합니다.

 

필자는 무수히 많은 차들 중에서 제일 무난한 녹차가 참 좋습니다. 특히, 음식이나 디저트에 향으로 들어간 녹차가 참으로 좋습니다. 달콤한 디저트에 약간 씁쓸한 녹차의 맛이 어울려지며 계속 먹게 됩니다. 녹차 케이크, 녹차라테 등등...

 

물론, 설탕을 많이 섭취하는 방식의 디저트 류의 녹차 섭취는 건강에 안 좋을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하지만, 녹차만 마셨을 경우, 녹차는 건강에 참으로 좋아보입니다.

 

이번에 새로운 연구

이번 새로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녹차에 있는 항산화물질이 "p53"이라는 우리 인체 내의 항암 역할을 하는 단백질의 수치를 상승시켜준다고 합니다. 

 

절반이 넘는 암 환자들이 보통 이 p53이라는 단백질이 돌연변이가 되어서 제 기능을 못하여 암이 몸에 생깁니다. 그런데, 녹차의 이 ECGC라는 항산화물질이 "정상적인" p53의 수치를 높여준다고 합니다. 

 

++ 이 p53은 DNA 복구를 허용하기 위한 세포 성장 중단, DNA 복구 활성화, 그리고 DNA 손상을 복구할 수 없는 경우 세포 사멸을 가동하는 등 잘 알려진 몇 가지의 기능을 가졌습니다. 

 

이전에도

녹차에 있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항암 효과 및 건강에 이로운 효과를 보인다고도 합니다. 


맛도 좋고 따듯해서 좋은 녹차 한 잔씩 매일 마시면 몸에 참 좋을 듯합니다.

 

그런데 솔직히 과연 녹차 한 잔이 얼마나 몸에 영향을 끼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카페인도 있으므로 과다 섭취는 조심하도록 해야겠습니다.

 

무엇보다도, 녹차나 다른 "건강식품"에 의존하는 것보다, 매일 조금씩 운동하고 잘 먹고 건강식품을 살짝 먹는 식으로 건강을 우리 유지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되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우보이연구소였습니다.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