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 글/Health (건강)

코로나가 우리 몸 면역체계에 혼란을?

by 카우보이연구소 2021. 3. 7.

코로나 백신

우리나라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했습니다. 다른 나라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꽤 빠른 속도로 접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저 집단 면역이 빠르게 형성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세계에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많이 퍼지고 있지만, 크게 상관은 안 하는 분위기입니다. 각종 마스크 필수 착용 및 락다운은 점점 완화되는 분위기입니다. 백신이 모든 것을 구원해줄 것이란 믿음이 있기 때문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절대 우리는 긴장의 끈을 놓쳐서는 안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인류가 약 100년 만에 만난 정말 무서운 바이러스로, 계속 변이를 일으키고 있으며 백신을 피해 갈 확률도 있기 때문이죠.

 

화이자는 그래서 현재 코로나 백신 3차 접종도 연구하고 있다고 전합니다. 이번 3차 접종 백신은 남아프리카 변종에 효과적인게 입증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화이자 CEO인 Albert Bourla는 계속되는 변종의 등장은 우리가 독감 주사를 매년 맞는 듯 코로나 백신을 매년 맞게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정말 그래야 할까요? 

 

화이자 CEO의 입장으로써는 백신을 많이 팔수록 돈이 되니까 당연히 그런 말을 할 것이라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코로나에 관한 연구가 서서히 진행되며 하나, 둘씩 밝혀지는 것이, 코로나의 위력은 너무나도 강력하다는 것입니다. 

 

코로나가 뒤집어놓은 우리의 면역체계

적을 발견하고 군대를 소집, 훈련시켜서 싸우러 보내는 것. 이것이 우리 면역체계가 하는 역할입니다. 바이러스 등의 적을 감지하고, 항체를 생성해서 적을 없애버립니다. 그리고, 이렇게 경험치를 쌓은 항체는 보존되어 나중에 똑같은 적이 왔을 때 다시 싸우게 할 수 있죠.

 

그런데, 문제는 이제 적만 없애라고 만든 면역체들이 내 몸, 내 자신을 공격하는 것입니다. 특히 코로나가 걸렸었던 사람들한테서 이런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많은 코로나 확진자들이 완치 후에 자가 면역 질환을 보이지는 않지만, 약 10~15%의 완치자들이 우리 몸의 면역체계에 중요한 T 세포 수치가 완치 후에도 평소보다 높은 상태를 유지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합니다. 

 

과학자들은 이 수치가 우리 몸의 면역 체계가 코로나로 인해 혼란에 빠진다고 말합니다. 작년 10월에 발표된 연구 논문에 따르면, 10%의 환자들이 면역 체계 이상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문제는 이런 면역체계 질환을 치료할 방법이 딱히 없는 것이 면역 체계의 작동을 멈추면, 몸은 바로 바이러스들에 감염되고 말아 버리죠.

 

그리고, 한번 입원했던 절반이 넘는 코로나 환자들은 자가면역질환의 원인이 되는 자가항체를 생성한다고 합니다 (보통 15%). 그것도 다양한 종류의 자가항체가 말이죠.

 

그렇다고 자가 면역 질환을 그렇게 무서워할 것은 없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심각한 자가 면역 질환을 겪는 사람은 극소수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런 자가 항체 수치 등이 말해주는 것은, 코로나가 정말 강력한 바이러스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결론은 코로나를 무조건 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들 마스크 꼭 잘 쓰시고, 백신 기회가 된다면 바로 맞는 것이 정말 좋은 판단이라고 생각됩니다.

 

백신들은 이미 2억 회 이상 접종이 완료되고, 입증되었습니다. 제발, 꼭 기회가 되신다면, 백신을 맞으시고 꼭 마스크 다들 착용해주길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우보이연구소였습니다!

참고: 기사1, 기사2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