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 글/Health (건강)

온탕에 몸을 담그는 것의 "운동" 효과 (연구)

by 한국 카우보이연구소 2021. 6. 17.
  • 규칙적인 온탕 사용은 운동과 비슷한 효과를 불러온다
  • 물론, 살은 안 빠집니다.

운동은 굉장히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혈액순환, 체중 조절 등 여러 가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은 치매 등의 뇌질환도 방지하며, 코로나 19에도 효과가 있다고 전합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바쁜 일상으로, 그리고 코로나 때문에 운동을 많이 못하고는 합니다.

 

이번에 과학자들이 찾은 것은, 꾸준한 온탕 사용이 우리의 건강에 운동이 도움되는 것처럼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번 연구가 말하길, 온탕 사용이 낮은 강도의 에어로빅 운동과 비슷한 효과를 불러온다고 전합니다.

연구진은 온탕 사용을 한 그룹과, 가볍게 자전거를 타는 그룹을 비교했을 때, 핵심 체온과 심박수 증가가 두 그룹 모두에서 비슷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동맥의 초음파 스캔으로 혈류, 혈압 및 포도당 수준에서 유사한 개선을 발견했습니다.

 

생각을 해보니, 온탕에 들어가서 몸이 막 더워지고, 땀도 나는 것이 운동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이, 실제로 운동하는 효과가 있나 봅니다. 

 

하지만, 당연히 온탕에 들어가는 것이 운동 대신이 될 수 없다는 점은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이 연구는 50개의 다른 연구를 분석해서 나온 결론으로, 세세한 부분은 아직 더 연구가 필요합니다.

 

그래도, 건강에 효과가 있는 것은 얼추 맞는 것 같으니 앞으로 온탕에 몸도 꾸준히 담가서 건강해지고 스트레스도 풀어야겠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