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Universities

생각보다 괜찮은데? 텍사스 대학교 오스틴 캠퍼스,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2편

by 한국 카우보이연구소 2020. 8. 19.

텍사스의 수도, 오스틴. 대부분 오스틴에서 사는 사람들은 자기소개를 할 때 저는 텍사스에서 왔어요'라고 하지 않고 저는 '오스틴에서 왔어요'라고 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오, 저는 캘리포니아에서 왔어요. 또는, 저는 플로리다에서 왔어요 처럼 자기가 사는 주를 말하는데요, 왜 오스틴 사람들은 오스틴이라고 할까요? 오스틴 촌구석이 무슨 뉴욕이야?

 

제가 살아본 경험에 따르면, 오스틴은 다릅니다. 특히, 오스틴 사람들은 자신들의 주인 텍사스와 아주 다르다고 생각하죠. 

 

그런 오스틴에 있는 학교인, 텍사스 대학교 오스틴 캠퍼스, 바로 보시겠습니다.

UT Austin Stadium


이번 2편에서는, 남다른 UT AUSTIN, 유티 오스틴(텍사스 대학교 오스틴 캠퍼스)의 대표 전공들, 학과 설명, 합격률 등을 다뤄보겠습니다.

 

1편을 안 보셨다면, 읽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링크)

 

전공 및 TOP 전공들

5만 명가량의 학생들이 다니는 곳이라, 전공들도 정말 많습니다.

 

우선 대학교 내 학교들로 나눠보겠습니다.

 

학교 종류 한글 번역
School of Architecture 건축학교
McCombs School of Business 경영학교 (비즈니스)
Moody College of Communication 무디 커뮤니케이션 학교
College of Education 교육 대학
Cockrell School of Engineering 공대
College of Fine Arts 미대
Jackson School of Geosciences 지구과학 학교
College of Liberal Arts "문과" 대학
College of Natural Sciences 자연과학 대학
School of Nursing 간호학교
College of Pharmacy 약학 대학

Steve Hicks School of Social Work

사회 복지 학교
School of Undergraduate Studies Undeclared (전공 없음)

이렇게 있습니다. 엄청 많죠? 여기에 세부 전공들은 더 많아서 약 130 개 이상의 학위가 있습니다! 

 

모든 전공을 여기서 다룰 생각은 없습니다. 그래서, UT AUSTIN이 강하다는 학교 두 개와, 강한 전공 몇 개만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TOP 2

1. 공대

공학

석유공학 미국 내 1위. 

화학공학 미국 내 4위.

토목공학 미국 내 6위.

환경공학 미국 내 7위.

그렇습니다. 공학 분야는 UT AUSTIN이 정말 강한 분야입니다. 공립 아이비리그라고 불리는 이유 중 하나는 뛰어난 공학 학부 프로그램 덕분입니다. 최고의 공대인 M.I.T. 나 칼텍에 비해서는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 둘을 제외하면 절대 다른 학교에 꿀리지 않는 공대입니다.

 

2. 비즈니스 / 경영

비즈니스

회계 미국 내 1위를 포함한

마케팅 4위,

경영 4위,

부동산 6위 등

비즈니스 학위 프로그램 미국 내 총 5위를 기록했습니다. 이과만 강한 것이 아니라, 문과도 강력한 UT AUSTIN입니다.

 

이 외에도 뛰어난 프로그램들이 존재합니다. 여기서 안 다루었지만, 특수 교육, 약학, 심리학, 법, 화학, 생물학 등 많으니 궁금하시다면 밑에 출처를 남겨두었으니 찾아보시면 되겠습니다.

 

공대도 좋고, 경영대도 좋고, 이렇게 좋은 학교, 들어가고 싶다. 근데, 합격률은?

합격률 

우선 2019년 자료에 따르면, 종합 합격률 38.5%입니다. 오, 10명 중 4명이라고? 괜찮은데?

출처: 구글

 

근데, 중요한 것은 여기서 종합이라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위에 적은 것처럼, UT AUSTIN이 강한 학교들이 몇 개 있습니다. 공학이라든지, 비즈니스라든지 몇몇 전공들이 특히 미국 내에서 강하죠. 그리고, 그 학교들이 다 따로 서류를 검토합니다. 그에 따라, 학교마다 합격률이 다른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료를 찾아봤는데 따로 발표를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찾는 데로 학교마다의 합격률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듣는 바에 따르면, 아무래도 공대의 합격률은 약 10%-15% 정도, 비즈니스 같은 경우도 비슷하다고 들었습니다.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UT AUSTIN은 주립 대학교이기 때문에, 텍사스 고등학교의 상위 6%의 학생은 무조건 합격입니다. 그 즉슨, 높은 합격률이 이 정책으로 뻥튀기가 되었음을 시사합니다. 생각보다 들어가기 쉽지 않습니다. ㅠㅠ

 

TEXAS RESIDENT

만약에 미국에서 공부하고 싶은 학생이시거나, 학생의 부모님이시라면, 이 정책이 굉장히 매혹적입니다.

 

이 정책은, Texas Residency라고, 텍사스 내에 고등학교를 3년 이상 다니게 된다면 주는 혜택입니다.

 

이 조건을 충족한다면, 유학생 신분이라도 주 등록금으로 낼 수 있습니다.

 

잠시만? 주 등록금이 뭐냐고요? 

 

흔히 두 가지로 구분합니다. In-State Tuition, Out of state Tuition. 주 안에서 온 학생이 낸 돈이랑, 주 밖에서 온 학생이 내는 돈이랑 다릅니다.

 

가격 차이 살펴보겠습니다. 

종류 In-State Tuition Out of state Tuition
가격 (평균) $10,824 $38,326

무려 거의 3만 불 차이가 납니다. 3만 불 = 3,500 만원 정도 됩니다.

 

결론은, 이 정책을 잘만 활용한다면, 1년에 3,500만 원 절약이라는 소리입니다.

 

(근데, 고등학교는 어떻게 다니냐는 비밀)

 

1만 불이라도 싼 것은 아니지만, 다른 사립학교에 비하면 싸지요?

 

솔직히 대학 등록금 왜 그렇게 다들 비싼지 모르겠네요. 한국도 요즘 계속 비싸지는 추세이고... 


이렇게 오늘은, 대표 전공들, 합격률, 그리고 Texas Resident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이렇게 두 편으로 끝낸다고 했었는데 제가 더 다루고 싶은 내용이 있어서 다음에 더 세부적으로,

 

1. 기숙사 / 아파트, 2. 지금까지 장점만 말했다? 단점은?

 

을 다뤄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https://admissions.utexas.edu/explore/rankings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