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Universities

터프츠 대학교, 하버드와 MIT에 가려진 숨은 강자 Tufts University

by 한국 카우보이연구소 2020. 9. 12.

출처: Tufts Facebook Page

안녕하세요, 카우보이연구소입니다!

 

오늘은 매사추세츠주의 숨은 강자 학교인 Tufts University, 터프츠 대학교에 대해서 다뤄볼까 합니다.

 

미국 매사추세츠 주에는 너무나 대단한 학교들이 많습니다. 세계 제일 공대,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인 MIT 공대와, 세계 최고의 대학, Harvard University, 하버드 대학교가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매사추세츠의 대학교를 말하면, 위 두 학교를 말하지만, 터프츠 대학교를 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람들한테 유명하지 않고, 특히 한국인들이 잘 모르는, 외외로 뛰어난 터프츠 대학교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 Medford, Massachusetts (메드퍼드, 매사추세츠)

보스턴

메드퍼드에 터프츠가 위치해 있지만, 1) 의료대학 캠퍼스는 또 보스턴에 있으며, 2) 메드퍼드에서 보스턴은 걸어서 약 15분밖에 안 걸립니다. 그리고, 3) 보스턴이 아무래도 한국인에게 친숙한 만큼, 보스턴 소개 비슷한 개념으로 적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진정한 미국의 도시

미국 하면 서부, 남부도 아닌, 동부입니다.

 

역사에서, 미국의 시작은 동부였습니다. 동부에서 13개의 주에서 시작한 나라가 이제는 학살과 전쟁으로 이제는 50개 주의 대국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항상 돈과 권력은 동부의 차지였습니다.

 

그래서, 비록 짧은 200년인 미국의 역사지만, 그 짧은 역사를 잘 대표하는 곳이 동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보스턴은 많은 건물들이 오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층짜리 계단으로 된 건물도 많고, 낡은 건물도 많지만, 예전 미국의 문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예) 좁은 길

좁은 길

2. 대마초가 합법

뜬끔포: 매사추세츠 주는 대마초가 합법입니다. 

 

의료용이 아닌 기호용으로 담배처럼 살 수 있습니다! 😮 개방적이군요. 대마초의 합법화가 세계적인 추세이던데, 한국은 언제 대마초 합법화가 되려나요?

Weed

3.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도시

보스턴 주위는 참으로 아름답습니다.

 

보스턴 중 17%는 녹지로, 도시와 자연이 공존하는 도시입니다.

보스턴 공원

특히 가을이 굉장히 예쁜 도시로 유명합니다. 저도 가을에 한 번 놀러 갔다가 반해버렸습니다.

 

4. 그 외

 

굉장히 춥습니다. 눈도 많이 내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MIT는 건물들이 지하로 다 연결되어서, 눈이 와도 대학교 내에서 돌아다닐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 눈 오면 나가지도 못하고 일해야 하는 대학원생의 서러움.

 

물가도 높습니다. 미국 평균보다 약 50%가량 높다고 합니다.


▼ 통계 및 교육

Tufts University는 학부생 약 6000명으로 중간 크기 정도 되는 미국 사립 대학교입니다.

 

약 15%의 합격률로, 들어가는 것은 쉽지 않으며, 미국 유명 시사 일간지 U.S. News에 따르면, 미국 내 29위의 대학입니다.

 

가장 유명한 과로는, 경제학, 컴퓨터 과학, 그리고 국제 관계학 (IR) 등이 있습니다.

 

전체적인 학교의 분위기로는, 닥치고 공부입니다. 무려 1/3이 이중전공을 하며, 학생들이 공부를 엄청 열심히 한다고 합니다. 합격기준인 SAT나 ACT만 봐도 약 상위 1%의 학생들이 들어오는 곳이니 아무래도 그럴 수밖에 없겠죠? (물론, 하버드가 더 강한 것은 사실)

 

▼ 학생들이 말하는 터프츠

요즘에는 공부를 잘하려면 집안이 확실히 빵빵해야 한 것 같습니다.

 

터프츠 대학교는 부자 백인 학생들. 북서쪽 부자 학생들이 많이 온다고 합니다. 

 

뉴욕타임스의 자료에 따르면, 실제로 70% 이상의 학생들이 상위 20%의 가족에서 옵니다. 그리고, 터프츠 대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의 가족 연소득의 중앙값은 약 2억 5천만 원 정도입니다. 단 2.9%만의 학생이 연소득 하위 20% 가정에서 온다고 하네요.  

돈 집

터프츠가 돈이 어느 정도 있음에도 그 돈을 가난한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보다는, 석유기업에 투자를 하는 등의 행동은 말이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학생들이 싫어하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부족한 다양성과, 부자 가정에서 자란 학생들의 잘난 체를 결합한 학교라고 많은 학생들이 불평을 합니다.

 

특히, 부자 학교에 평범한 학생이 가면 소외되기 쉽습니다. 부자 학생들의 사회는 약간 다른 사회입니다. 다른 생각과 다른 생활 패턴을 가집니다. 예를 들자면, 나는 기숙사 방에서 홀로 컴퓨터로 롤 한 판 돌리는데, 내 친구는 요트 타고 파티하고 있는 느낌?

 

그래도, 300개 이상의 동아리들이 운영되고 있으며, 부자 학교라고 해도 부자만 다니는 것은 아니니, 자신과 맞는 사람을 찾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한국에서 유명하지 않아 한국 학생들이 가지 않습니다. 이건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판단은 여러분의 몫! (한 30명인가 있는 것 같더라고요)


어쨌든 필자가 들어가고 싶었던 학교 중 하나입니다. 이 학교는 보스턴 근처에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끌렸었습니다. 보스턴의 아름다움은 품은 곳에서 공부하고 싶었지만 현실은... ㅎㅎ

 

보스턴이 정말 좋은 곳인데, 인생에 한 번은 살아보고 싶습니다. MIT 대학원이라도 가야 하나요? ㅋㅋ (뭔 될 것같이 말하고 있어?)

 

이상입니다. 카우보이연구소였습니다!

 

추가: 유명한 마스코트로 Jumbo the Elephant가 있습니다. 걍 코끼리입니다. ㅋㅋ

 

 

댓글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