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쓸모있는 글/Daily Life (일상다반사)

심부담이 뭐에요? 정상수치는요? (심부담도)

by 한국 카우보이연구소 2020. 9. 17.

혈압 재는 중

안녕하세요, 카우보이연구소입니다!

 

어제는 오랜만에 병원을 한 번 다녀왔습니다. 할머니를 모시고 갔다 왔는데, 예약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대기시간은 약 한 시간이었습니다... (의사 파업 때문인가 ㅜㅜ) 그래서 핸드폰 하기도 지루해서 할머니가 혈압 잴 때 저도 한 번 재보았습니다.

 

거기서, 혈압이 적힌 종이에서 심부담도라는 것이 적혀있는 것을 확인했는데, 전혀 알지 못하는 단어이기도 하고, 건강을 자부하던 제가 겨우 정상치에 들어가서 당황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에 찾아봤는데 제대로 된 설명이 없더라고요? 

 

답답해가지고 여기에 다 정리해봅니다.

 

▼ 정의

 

심부담도의 정의는, 최고혈압과 맥박수를 곱한 값입니다. 

 

심부담도 = 최고혈압 X 맥박수 

 

예) 120 (최고혈압) X 80 (맥박)= 9600 = 심부담도

 

보통 고혈압 환자들이 혈압이 높으면, 맥박수도 높으면 심장에 부담이 많이 가니까, 심부담도가 높습니다. 그러니까 높으면 심장에 부담이 많이 가겠죠?

 

▼ 정상치

 

정상치는 7,000~12,000입니다. 

▼ 정상치가 아니라면 걱정해야 하나?

 

헬스조선에 따르면,

 

"혈압, 맥박, 호흡수, 체온이 정상 수준이라는 것은 ‘생명유지의 중요한 증거'"

 

라고 합니다.

 

위에 말했듯이, 높은 심부담도도 좋지 않지만, 낮은 것도 좋지 않습니다. 높으면, 심장에 부담이 가서 심장마비가 올 수도 있으며, 아니면 낮을 경우에는 부정맥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심부담도가 높거나 너무 적으면,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정상 수준이라도, 만약 자신의 혈압이 너무 높거나 낮으면, 의사와의 상담을 필요로 합니다. 

 

▼ 건강해지자

 

고혈압은 식습관의 영향도 크지만, 유전의 영향도 큽니다.

 

꾸준한 운동과 식습관을 병행해주시고, 그래도 높으시다 하시면 고혈압 약을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추가 내용: 맥박과 심장 건강

 

보통, 엘리트 운동선수들의 심장 박동 수는 약 40-50번 정도로 굉장히 낮습니다. 그만큼 적은 맥박으로 필요한 산소를 온몸으로 잘 전달한다는 것이죠. (나는 운동 안 하는데 이렇게 나오면 병원 가시는 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이처럼, 운동을 많이 할수록 맥박수가 낮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60 초반입니다. 자랑입니다. ㅎㅎ

 

그렇다고, 이 글 읽고 엄청나게 운동 갑자기 많이 하시면 안 됩니다. 적당히, 자신에게 맞는 운동량만큼 해주세요!

 


심부담도, 이제는 아시겠죠? 정상치시면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될듯합니다. 모든 자세한 내용과 진단은 전문의와 상담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대생 아닌 카우보이연구소였습니다!

 

※ 공감과 댓글은 사랑입니다!

 

※ 다시 말하지만, 약은 약사에게, 진찰은 의사에게. 이 글은 그저 참고하시라고 적었습니다.

댓글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