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쓸모있는 글/Daily Life (일상다반사)

티스토리 글은 시리즈로 적는 것이 이득인가?

by 한국 카우보이연구소 2020. 9. 30.

안녕하세요, 카우보이연구소입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글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비록 이제 한 2개월 되는 신참이지만)

 

요즘에 제가 글을 시리즈로 적을 것인지 말 것인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시리즈가 나은 것인지, 아니면 한 글에 많은 정보를 담는 것이 나은 것인지 도저히 모르겠습니다. (명확한 답을 알고 계시는 독자 분 계십니까~?)

 

그래서, 우선 제가 생각하는 티스토리 시리즈 글의 장점과 단점을 구분하려고 합니다.

※ 1탄, 2탄, 3탄 이렇게 적는 글들.

 

▼ 시리즈가 안 좋은 점

 

우선, 티스토리 블로그의 많은 트래픽은 검색에서 옵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 줌이든, 아님 카카오톡도, 많은 분들이 우리의 블로그를 검색을 통해서 들어오십니다. 

 

그런데, 현재 다음이나 네이버의 검색은 블로그의 시리즈 글을 잘 판단하지 못합니다. 네이버는 따로 네이버 블로그는 VIEW로 어느 정도 시리즈의 글을 인식하는 것 같은데 (모바일에서 검색할 경우), 티스토리의 글들은 블로그가 아닌 웹문서로 네이버에서 인식하기 때문에, 그런 것 따위는 없습니다. ㅠㅠ

 

게다가, 여러분들은 어떠실지 모르겠지만 저는 보통 시리즈의 첫 글, 1편으로 들어오길 원합니다. 그런데, 이런 경우를 거의 못 봤습니다.,,

 

밑에 사진을 보시면 제 미국 대학- 유티 오스틴 글들 중 3편이 2번째, 그리고 1편이 세번째에 나옵니다. 흠... (++ 여기서는 유티 오스틴 관련 글이 많이 없어서 제 글들 검색 순위가 높은 것 같습니다)

 

다른 예를 살펴봅시다. 제 다른 글은 Discord의 Mee6 (미육) 사용법에 대해 다뤘습니다. 이렇게 1탄은 안 나오고 2탄, 3탄이 나오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이건 검색순위도 높지 않군요! ㅜㅜ)

흠....

뭔가 시리즈 글이면 딱 1번, 2번, 3번 조금 정리해서 나오면 안되나... 싶습니다.

 

아무래도 시리즈 글 적으려면 다음 브런치를 해야하나요? 애초에 브런치에 그런 기능이 있나요?

시리즈 글 적으려면 네이버 블로그?

 

▼ 시리즈 글의 장점이라면?

 

만약에 하나 타고 들어온다면, 링크해두면 검색한 글 보고 내가 적은 다른 1탄이나 2탄 등 다른 글도 봐서 페이지 뷰수를 늘려줄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비슷한 내용이니까요. 그런데, 얼마나 많은 사람이 글 하나 다 읽고 다른 글도 읽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보통 평균 세션수가 항상 그렇게 높지 않은 것 보면 효과가 딱히 없는 것 같기도 하고... 아니면 아무래도 "평균"이라서 확실한 자료가 될 수 없기도 한데...

 

아님 그냥 글을 못 써서 사람들이 흥미를 잃기도 하는 것 같고... ㅠㅠ

 

그래도 가끔씩 갑자기 셋 늘고, 조회수 조금 늘어나는 것 보면 시리즈 글인 것 같기도 하고...

 

그리고, 글 적는 시간이 조금 줄어듭니다. 자료 조사나 그런 것은 비슷하긴 한데, 그래도 비슷한 이야기의 글이라 뭔가 더 쉅게 적어집니다. 이건 좀 이득인 것 같습니다.

 

▼ 결론은?

 

음, 잘 모르겠습니다. 우선 저는 시리즈의 글은 회피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시리즈로 적으려면 사람들이 글을 읽을 때 재밌게, 흥미가 가게 적어야 할 텐데, 저는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글을 적을 능력이 없습니다! (슬픈 현실) 어쩔 수 없이 뭐, 시리즈는 우선 안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최대한 한 글에 좋은 정보 선별 노력은 하고 있죠..


 

여러분들은 어떻게 하시나요?? 시리즈가 낫나요? 아님, 좋은 글 한개가 낫나요?

 

※ 공감과 댓글은 사랑입니다!

댓글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