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천연" 천연가스, 기후변화의 주범인 소 가스로 천연가스를? [CalBio & Chevron]

by 카우보이연구소 2020. 10. 4.

음머?

안녕하세요, 카우보이연구소입니다!

 

요즘에는 플라스틱과 환경오염에 관한 글들을 적었는데요, 그래서 한 번 조금 다른 주제를 들고 왔습니다.

 

다들 소 가스가 기후변화의 주범 중 하나라는 것을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소가 방귀를 뀌면서 메탄가스를 배출시키는데, 이 메탄가스는 이산화탄소보다 훨씬 더 지구의 오존층을 쉽게 파괴시킨다고 하죠.

 

사이언스타임즈에 따르면,

소가 만들어내는 메탄가스가 "전 세계 메탄가스 배출량의 약 25%에 해당"한다고 말합니다. 😲

 

그래서, 세계 각국이 방귀세 같은 것도 도입하고, 과학계는 소의 메탄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사료를 바꾸는 등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는 몇몇 채식주의자 분들은 환경을 생각해서 고기를 안 먹는 분도 계시죠. 😲

 

하지만, 저는 고기를 먹어야겠습니다. 고기 안 먹으면 사는 보람이 없거든요. 이기적이라 죄송합니다 ㅠㅠ😭

 

그래서, 오늘 소개해드릴 산업계의 기술적 진보가 너무나도 반가울 뿐입니다. 고기를 먹는 제 죄책감을 조금이라도 줄여주는 아주 좋은 테크놀로지입니다.

 

오늘 말씀드릴 기술은 Chevron사와 Calbio사의 협업으로 현재 실험 운용에 성공한, 소 메탄가스를 천연가스로 만드는 기술입니다. 그래서, "천연" 천연가스! 

 

자, 그럼 이 두 회사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 기술에 조금 더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Chevron, Calbio는 무슨 회사인가?

 

Chevron은 많은 분들이 아실 듯합니다. Chevron Corporation, 또는 쉐브론은 스탠더드 오일이 전신으로, 세계 주요 정유 기업 중 하나입니다. 시가 총액 188조 규모로 굉장히 큰 회사이며, 주로 연료, 윤활유, 첨가제 및 석유 화학 제품을 생산해내며, 2018년에는 미국에서 하루에 약 72만 배럴을 생산해냈다고 합니다. 

 

일명 미국 거대 석유 회사입니다. 어떻게 보면 현재 기후변화의 주범이죠. 현재 미래 먹거리 찾으려고 이렇게 착한 척하고 있습니다.

 

Calbio는 California Bioenergy LLC사는 2006년에 만들어진 기업입니다. CalBio는 낙농 산업 및 주 기관과 긴밀히 협력하여 캘리포니아 낙농업에 새로운 수입원을 제공하는 동시에 주정부가 메탄 감소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계속 소의 메탄가스, 또는 분뇨로 에너지를 생산해내는 기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말하면 biofuel, 바이오연료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현재 다른 Bloom energy 등 다른 에너지 회사와도 파트너입니다.

 

직접 확인하고 싶으시면, calbioenergy.com/에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이 기술은 무엇인가?

 

소 방귀에서 만든 이 천연가스를, 일명 RNG, Renewable Natural Gas, 직역하면 재생 가능한 천연가스, RNG라고 부릅니다.

 

어떻게 만들어지나?

낙농장은 트림뿐만 아니라 젖소들이 생산하는 엄청나게 많은 분뇨에서도 많은 양의 메탄을 방출합니다. CalBio사, 칼바오이사는 분뇨 저장소에서 방출된 메탄을 포집하기 위해 소화조 및 메탄 포집 프로젝트를 건설하려고 합니다. 메탄이 포착되면 처리 시설로 보내져 Renewable Natural Gas, RNG로 업그레이드된 다음 천연가스 파이프 라인에 직접 주입됩니다. 이 "천연" 천연가스는 버스나 대형 트럭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어떻게 말하자면, 공기 중에 가는 탄소의 양은 줄어들지 않습니다. 그래도, 메탄이 아닌 조금 덜 파괴하는 이산화탄소로, 그리고 어차피 버릴 것을 연료로 씀으로써의 가치가 있는 기술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그저 석유회사의 또 다른 가스 산업으로 보이지만, 그래도 이게 이거라도 하는 것에 고마움을 느낍니다.  

 

쉐브론에 따르면, 현재 8만 마리의 소로 프로젝트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나중에 미래에는 어떻게 될 것인지 궁금해지네요.


제 생각으로는 괜찮은 아이디어 같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무조건 '환경'만을 걱정해서 하는 곳은 별로 없는데, 이렇게 천연가스로 만들면 목장 주인에게도 돈, 가스 생성하는 곳도 돈, 그리고 환경에도 도움이 되는 윈-윈 아닐까 싶습니다. 앞으로 이 기술이 더 발전하고 널리 사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나중에 다른 산업계의 환경 관련 기술을 소개하는 글도 또 적어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우보이연구소였습니다!

 

※ 공감과 댓글은 사랑입니다!

추가: (환경오염, 기후변화 관련주!? 해서 사려고 했는데..)

Chevron을 살까 마음을 먹어도, 과연 석유회사가 탈바꿈이 가능할까라는 생각 때문에 사고 싶지 않습니다. 

California Bioenergy는 있지도 않네! ㅠㅠ

댓글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