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둠칫 두둠칫
세계의 모든 스포츠가 올림픽의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세계적으로 유명세가 있으며 몇 십억이 걸린 경기를 하는 골프 같은 경우에도, 2016년 전에는 1900년, 1904년 단 두 회 경기에서 올림픽에 대회 종목이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스포츠인 태권도는 "재미없다"라는 평이 계속 나온 후에, 2010년 초반에 정식 종목에서 퇴출 위기에도 처했습니다.
이렇게, 많은 스포츠 종목들이 채택되지 않기도 하며, 항상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는 것도 아닙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조금 색다른 종목이 채택되어서, 세계인들의 이목이 쏠렸습니다.
바로, 이번 2024년 파리 올림픽에 비보이(브레이크 댄스)가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것입니다. 이 사실은 2020년 12월 8일 국제 올림픽위원회는 공식 승인을 통해 발표되었습니다.
자, 그럼 국제 올림픽 위원회(IOC)는 어떻게 정식 종목을 채택할까요?
첫 번째로, 일단 국제 올림픽 위원회, IOC, 가 운동 종목에 대한 인정을 해줘야 합니다. 다른 말로 말하자면, "자네는 스포츠라 불릴만 하네"라고 할 정도의 수준은 되야 한다는 것이죠.
그러면, 두번째로, 각 운동 종목의 협회 차원에서의 일이 주어집니다.
그에 대해서는, 미국 경제 잡지인 Forbes는 이렇게 말합니다:
각자의 국제 스포츠 협회가 100장 정도 되는 질문지에 대한 답변을 작성함으로써 정식 종목 채택을 신청합니다. 질문지는 TV 시청자, 소셜 미디어, 이벤트 참석 등으로 측정 한 팬들의 성 분포, 글로벌 참여도 및 열정을 물어보는 질문들로 채워졌습니다. (100장이라니...)
마지막으로, IOC의 심사가 이어집니다. 이때 기준은 가치, 인기도, 비즈니스 모델 등 여러 가지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인 면을 살펴본다고 합니다.
결국에는, 누가 더 로비를 잘하냐의 싸움으로도 보입니다. (어떤 스포츠로 돈을 더 벌 수 있나..)
어쨌든
비보이 댄스가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다는 점! 정말 놀라운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확실히 "밀레니얼" 세대 및 젊은 층을 많이 고려한 결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2024년 브레이크 댄스 종목의 총 메달 개수는 두 개.
코로나 19가 2024년에는 없어지고, 대한민국 선수가 비보이/브레이크 댄스에서 당당히 금메달을 따는 모습이 보고 싶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우보이연구소였습니다.
참고: Britannica
'흥미로운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침몰된) 타이타닉호 관광, 단돈 1억 5천에 모십니다! (6) | 2020.11.09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