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쓸모있는 글/IT

나만 모른다는 간단 컴퓨터 화면 캡처 (캡쳐) and 단축키

by 카우보이연구소 2020. 8. 19.

요즘 컴퓨터를 안 쓰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4차 산업 혁명이 다가오는 지금, 컴퓨터를 안 쓰며 일을 하는 사람도 굉장히 적어졌죠. 이에, 컴퓨터를 잘 다룰 수 있어야지만 일의 강도가 낮아진다고 생각합니다. 더 편리한 기능을 통해 시간과 우리의 체력을 아끼자고 적습니다.

 

※ 이 글은 Windows 10에서 적은 것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캡쳐를 해봅시다.

 

 

그래서, 오늘은, 굉장히 간단하게 정리한 컴퓨터 화면 캡처 방법과 그 단축키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1 전체화면캡처

일단, 첫 번째로, 혹시 모르실까 봐, 컴퓨터 화면 전체 캡처 단축키 기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주 쉽습니다. Windows키 (원도우키)를 누르시고, PrtSc 키를 같이 누르시면 됩니다. 원도우키 + PrtSc

 

보통 윈도우 키는 좌측 아래에 있으며 (창문같이 생겼습니다), PrtSc 키는 오른쪽 위에 있습니다. 

 

버튼 두 개만 누르면 화면 전체가 캡처가 됩니다. 참 쉽죠?

 

캡처 파일은 자동으로 C:\Users\{사용자 이름}\Pictures\Screenshots에 저장됩니다. 못 찾으시겠다면, 파일 탐색기>사진>스크린샷 폴더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 1-2 전체화면캡처 (하지만, No 저장)

 

원도우키를 안 누르시고, PrtSc키만 눌러주시면 클립보드에 복사됩니다. (이것은 이제 임시 파일 저장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PrtSc 키 눌러주셨다면, Word나, 한글, 또는 현재 적고 있는 제 티스토리 글에 Ctrl + V로 붙여 넣기만 해 주시면 됩니다!

 

굳이 저장이 필요 없으면 이 방법도 괜찮겠죠?

 


# 2 부분 캡처 

그런데, 전체 캡처가 아닌 부분 캡처만 하고 싶다고 하신다면, 이것도 또한 쉽습니다.

 

이 밑 사진에서 돋보기 눌러주시거나 원도우키 + S 눌러서 검색을 엽니다.

 

검색 돋보기

 

 그리고 캡처 도구를 검색해주세요.

 

캡처 도구

 

캡처 도구에서 새로 만들기를 눌러주시면 바로 부분 캡처가 가능합니다. 그냥 마우스로 원하는 곳을 누르고 당겨주세요. 

 

모드(M)에는 모드를 고를 수 있는데,

자유형 모드 = 마음대로 동그랗게나, 아무렇게 캡처 가능.

사각형 모드 = 사각형으로 캡처 및 기본입니다.

정도로 알아 두시면 됩니다. 

 

지연(D)은 새로 만들기를 누르면 몇 초 지연시키고 캡처 가능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2-2 부분 캡처 단축키

그런데, 나는 캡처 도구 검색하기 귀찮다 하시는 분들 있을 수 있습니다. 제가 그렇거든요.

 

그렇다면, Windows (원도우키) + Shift 키 + S를 눌러주시면 똑같은 것이 딱!

 

여기 밑에 사진에 나오는 창이 위에 생기는데 제일 왼쪽 파란색 버튼 눌러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간단 캡처

 

자유형은 왼쪽에서 두 번째, 창 캡처는 세번째, 네번째는 전체화면 캡처입니다. 


 

 

이상, 간단 컴퓨터 화면 캡처 방법이었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고, 이 캡처 방법으로 조금 더 편안하게 컴퓨터로 작업하시길 바랍니다!

 

 

※ 경우에 따라 Fn 키도 같이 눌러야 할지 모르니 참고하세요! (작은 키보드일 경우)

※ PrtSc은 Print Screen의 약자입니다.

댓글